이야기 치료의 기법은 7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해체하기, 외재화 대화,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 재저작 대화, 회원 재구성 대화, 정의 예식과 외부 증인집단, 치료적 문서의 활용 등이다. 여기서는 해체하기와 외재화대화, 독특한 결과를 조명한 대화, 재저작 대화를 살펴본다. 첫 번째 해체하기는 문제가 내담자 삶에서 차지하는 절대적 위치와 문제가 가하는 압박을 약화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이 어디서 온 건지, 문제를 키우는 좀 더 광범위한 문화적 신념, 생각, 관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질문한다. 이는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임을 인식하는 단계로 이끄는 과정이다. 문제가 자신의 내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기대, 규범, 관행이라는 맥락에 기인한다는 것을 내담자가 깨닫게 되면 문제가 가하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구성원 대다수는 흔히 다 내 잘못이라며 문제가 자기 마음속에 있거나 자신의 일부라고 생각하면서 자신에게 책임을 돌리는 식의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내담자의 문제는 대인관계, 나아가 더 큰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한 맥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외재화 대화다. 사람 속에 내면화된 문제를 그 사람과 분리해 문제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문제와의 관계를 수정하기 위한 기법이다. 문제를 사람과 분리하는 작업은 외재화 대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문제에 이름이나 제목을 붙이는 작업, 그것이 유래한 맥락, 그것이 유지되는 방식 등에 대해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는 것에서 시작된다. 외재화 대화는 4가지 방법이 제시된다. 먼저 문제 이야기를 경청하고 외재화하기다. 상담 초기에 가족이 들려주는 자신들의 이야기는 문제로 가득 찬 이야기다. 이야기가 길거나 짤막하거나 이야기 속에 공통점은 사람과 문제가 동일시된다는 것이다. 치료자는 문제에 이름을 붙이는 등 의인화 작업을 수행하면서 문제를 내담자와 분리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이 작업을 '외재화'라 한다. 이러한 문제 표출을 통해 문제를 사람의 내면으로 끌어들이려는 행위를 경계하고 그 대신 문제를 상황이나 대인관계의 산물로 이해하도록 한다. 외재화의 대상은 감정, 대인관계를 비롯하여 사회문화적 신념이나 관습 등 제한이 없다. 표출된 문제가 학대와 같은 더 큰 문제와 연결된 경우 표출된 문제로 인해 학대 상황이나 경험이 축소되지 않도록 내담자 삶의 전체 맥락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음은 문제의 영향을 탐색하기다. 현재 문제로 인해 내담자의 삶에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는지, 문제가 이제까지 내담자 삶에 어떤 영향을 끼쳐 왔는지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영역에 초점을 두어 대화하는 기법이다. 또 하나는 문제의 영향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기다.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결과에 대해 내담자가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입장을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삶에서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 밝히는 지점이다. 이 작업은 내담자가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위치를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마지막으로 자기 입장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다. 어떤 이유로 자신의 입장이 나왔는지를 질문한다. 내담자는 자기 자신, 관계, 삶 등 원하는 바를 표현하게 된다. 내담자는 어떤 배경에서 자신의 입장을 내놓게 되었는지 설명하게 되면서 치료 과정은 전환점에 이르게 된다. 이야기 치료 기법 세 번째는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이다. 독특한 결과란 처음에는 예측하기 어려웠을 수 있으나 커다란 의미와 변화 잠재력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사건을 말한다. 이 기법에도 4가지 방법이 제시된다. 먼저 독특한 결과를 경청하고 외재화하기다. 내담자가 문제를 제어하거나 덜 지배당하는 모습 등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가 취했던 의미 있는 행동이나 내담자가 자기 삶에서 무언가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에 주목할 수 있다. 특히 이야기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에게 주어진 상황을 다루어 가는 자기 나름의 지식이나 기술이 들어 있다. 그리고 이런 지식이나 기술 뒤에는 내담자가 지키거나 추구하고 싶은 삶의 목적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다음은 독특한 결과의 영향을 탐색하기다. 독특한 결과가 내담자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어떤 다른 국면이 펼쳐지는지 구체적으로 탐색한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어떤 점에서 문제 이야기와 차이가 있는지, 기존 내담자에 대한 이미지에 들어맞는지에 대한 질문도 병행한다. 또 다른 것은 독특한 결과의 영향에 대한 자기 입장을 정리하기다. 독특한 결과의 중요성을 내담자가 인식하고 그에 대해 입장 정리하는 과정을 위해 그 사건의 구체적인 상황, 사건을 촉진한 요인, 또는 장애물까지 질문을 통해 풍부하게 이야기가 나오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 입장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기다. 어떤 이유 또는 근거에서 자신의 입장과 평가를 했는지 그런 입장은 어떤 연유에서 나온 것인지 질문한다. 이 과정에서 가족은 자기 경험에 대해 더욱 폭넓은 시각을 가지게 되고 예상치 못했던 계기를 통해 자신들이 바라는 변화의 근거를 발전시키게 된다. 이야기 치료 네 번째 기법은 제저작 대화다. 내담자의 삶의 이야기를 다시 쓰는 재저작 작업은 독특한 결과에서 출발한다. 결과는 일회성이 아니라 그 사람의 삶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관련된 사건의 결과다. 치료자는 독특한 결과와 관련 있는 과거 사건을 찾아내고 그 사건들이 순서를 따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특정한 주제와 구성을 갖는 이야기로 발전하도록 함으로써 현재 곤경의 돌파구나 미래 행보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한 작업을 효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행동 영역의 질문과 정체성 영역의 질문을 병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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